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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6-12-28 19:50:09 2017년형 SM3 타보니…“변한 건 없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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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미디어】 고정식 기자 = 참 빠르다. 잠깐 있으면 신차가 나오고, 얼마 있으면 새 얼굴로 바뀐다. 연식변경, 부분변경, 완전변경이 너무 많다. 안 팔리면 바꾸고 반응 봐서 고친다. 자칫 트렌드를 선도한다기 보다 시장에 끌려가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물론 소비자의 취향을 반영하는 것일 수도 있다. 반면 실패를 인정한다는 것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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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시기에 르노삼성 SM3는 좀처럼 안 변하고 있다. 안 좋은 말로는 ‘사골’이고, 좋은 말로는 ‘숙성’이다. 2009년에 처음 나온 2세대 모델을 8년 동안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그간 두 번의 부분변경을 거치며 얼굴과 옵션 위주로 소소하게 바뀌었다. 파격은 없었지만 패밀리룩 라디에이터 그릴을 한 두 번째 부분변경엔 ‘네오’라는 이름도 더해졌다. 지난 1월 4일엔 디젤엔진과 듀얼클러치 변속기가 조화를 이룬 모델도 추가됐다. SM3 dCi다. SM3는 언제나 제자리에 있던 것 같았는데 생각해보니 조금씩 변화하며 한 걸음씩 앞으로 뚜벅뚜벅 나아갔다. 물론 넓은 보폭은 아니다. 그래도 쫓아가기보다는 스스로의 페이스를 유지한 걸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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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왼쪽이 2017년형 SM3, 오른쪽이 종전에 SM3. 라디에이터 그릴 아래 크롬 장식이 들어갔고 아래 흡입구에는 크롬 두 줄이 빠졌다. 뒤에는 번호판 위에 두툼한 크롬 장식이 추가됐다.


2017년형 SM3에도 뭔가 커다란 변화가 있진 않다. 라디에이터 그릴 아래와 트렁크 문짝 가운데 두툼한 크롬 장식이 추가됐고 실내 재질에 변화를 줬지만 그리 눈에 띄는 변신은 아니다. 오디오에 새로운 조그 다이얼을 넣었고 뒷좌석 열선도 처음 들어갔지만 대단한 변화는 아니다. 뭐 좀 더 좋아졌고 보기 좋다는 건 수긍하겠지만 이런 것들이 SM3의 차별화된 매력이란 데는 동의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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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3만이 지닌 진짜 매력은 ‘성숙’이다. 출시 때부터 실린 가솔린 엔진과 CVT의 조합 뿐만아니라 올해 새로 추가된 디젤 모델도 사실 검증된 파워트레인이다. 세계적으로 1300만대 이상 판매된 르노의 dCi 엔진과 독일 게트락사의 6단 듀얼클러치 변속기는 이미 충분히 숙성된 조합이다. QM3를 통해 국내에서도 연비과 내구성을 입증한 바 있다. 복합기준으로 리터당 17.7km를 달리는 연비는 소형차에서도 흔치 않다. 기본적인 틀을 처음부터 지금까지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모습도 충분히 가치 있다. 디자인 자체는 호불호가 갈릴 수 있지만 동급 최대의 휠베이스를 기반으로한 넓은 실내공간과 동급 최대의 트렁크 등은 패밀리 세단으로서의 경쟁력이 여전하다는 걸 말해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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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말은 곧 아직 차를 잘 모르거나 자동차 관리가 부담스러운 운전자, 가족과 함께 편히 탈 수 있는 세단을 찾는 이에게 매우 좋은 선택일 수 있음을 뜻한다. 독보적인 신뢰도 때문이다. SM3는 이미 오랫동안 내구성과 경제성 등이 검증된 만큼 크게 속 썩거나 애먹는 일이 없을 거란 믿음이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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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왼쪽이 종전에 SM3, 오른쪽이 2017년형 SM3. 패널 재질과 소재가 바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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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왼쪽이 2017년형 SM3, 오른쪽이 종전에 SM3. 오디오 조작부가 바뀌며 USB포트와 AUX단자가 아래로 내려갔고 가운데 다이얼에 조그 기능이 추가됐다. 뒷좌석 열선은 이번에 처음 들어갔다.


하지만 2세대 SM3는 내년이면 햇수로 9년차 현역이다. 믿음이 쌓이는 동안 오래된 티도 늘었다. 이렇게 저렇게 바꾸고 고쳤어도 어쩔 수가 없다. 내년 1월이면 옛 동무와 같은 쉐보레 크루즈도 완전 변경된 신차를 선보이며 저 멀리 달아날 것을 예고하고 있다. 기아 K3도 존재감은 크지 않지만 2012년 데뷔에 2015년 얼굴을 완전히 바꾸는 부분변경을 거쳤다. 사실 이미 5세대 아반떼(AD)에 자리를 내준 4세대 아반떼(MD)도 2세대 SM3보다 늦은 2010년에 출시했던 모델이다. SM3가 꾸준히 버티기 쉬운 상황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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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한 SM3 dCi는 뒷좌석 열선이 추가되고 일부 옵션이 개선됐지만 가격은 그대로 유지했다. SE는 1980만원이고 LE는 2095만원이다. 성숙한 품질에 개선된 상품성을 더하고도 동일한 가격을 제시한 것이다. 그럼에도 솔직히 쟁쟁한 경쟁자들 사이에 얼마나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을지는 모르겠다. 열심히 시승했고 꼼꼼히 살펴봤지만 달라진 게 많지 않아 새로운 감흥을 얻진 못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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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새로운 게 언제나 좋은 건 아니다. 또한 사람의 취향도 여러 가지다. 새로운 걸 좋아하는 이들이 여전히 많긴 하지만, 그렇지 않은 ‘숙성’을 선호하는 이들도 분명 있다. 또, 지금의 SM3도 새로 나온 경쟁 모델에 비해 딱히 뒤질 건 없어 보인다. 게다가 오래 됐기 때문에 가격이 비교적 착하다는 장점도 있다. 이것만 따져도 SM3가 장수할 이유는 분명해진다.


>>> 르노삼성 SM3 dCi 제원표

수정_르노삼성 SM3 dCi 제원표.jpg


>>> 각각의 설명이 더해진 83장의 사진으로 엮은 르노삼성 SM3 dCi 사진 모음


>>> 르노삼성 SM3 dCi 급가속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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