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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6-11-10 10:10:35 가장 우렁찬 ‘M’, BMW X5 M50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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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천(강원도) = 카미디어】 윤지수 기자 = 2,190kg, 1,762mm... 이 차의 무게와 높이다. 한 마디로 ‘잘 달리기’ 힘든 ‘몸매’다. 회전할 때 2.2톤가량의 엄청난 무게 이동을 버텨야 하는 데다, 무게 중심까지 높으니 말이다. 이런 차가 날쌔면 ‘말’이 안 된다. 그래서 시승 중에 감탄사를 연발하다 ‘말’을 못이었다. 'M' 뒤에 너저분한 숫자가 붙긴 했지만, 이 차는 가장 우렁찬 'M'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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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딱’ 보면 이 차는 ‘육중’하다. 실제로 크기(길이 4,886mm, 너비 1,938mm, 높이 1,762mm)가 큰 탓도 있지만, X5의 웅장한 디자인도 한몫한다. 특히 M50d는 일반 X5보다 과감한 스타일의 앞뒤 범퍼를 달고, 차체 아래 검은색 플라스틱들을 모두 차체 색깔로 바꿔 더 굵직해 보인다. 물론 곳곳에 ‘M’배지도 달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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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에서도 이런 느낌은 이어진다. 너비가 1,938mm에 달하기 때문에, 실내 너비가 꽤 넓다. 운전석에서 조수석 문을 여는 건 불가능할 정도로 부담스러운 너비다. 보통 실내를 수수하게 꾸미는 BMW지만, X5는 플래그십 SUV답게 꼼꼼히 가죽으로 감싸고, 나무 무늬 장식을 더해 고급스럽게 꾸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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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고출력 381마력, 최대토크 75.5kg.m의 성능을 내는 직렬 6기통 3.0리터 디젤 엔진

스타트 버튼으로 6기통 디젤 엔진을 깨운다. 각각의 ‘피스톤’이 서로 진동을 상쇄하는 직렬 6기통 엔진이지만, (공회전 상태에서) 예상외로 살짝 진동과 소음이 전해진다. 이건 가혹한 주행 환경을 버텨낸 시승차만의 문제일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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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서히 움직이기 시작하면, 2.2톤의 덩치가 가뿐하게 움직인다. 낮은 rpm에서부터 최대토크가 나오는 터보 디젤 엔진의 특성 덕분이다. 일단 서서히 다닐 때 승차감은 부드럽다. 차체가 크고 휠베이스(2,933mm)가 길기 때문에 노면의 충격을 여유롭게 걸러낸다. 특히 서스펜션이 잔 진동을 걸러내는 솜씨가 일품이다.

승차감도 좋고 널찍한 차지만, 이 차를 그렇게만 타려고 사는 사람은 없을 거다. X5 M50d는  무려 381마력(4,000~4,400rpm)의 최고출력과 75.5kg.m(2,000~3,000rpm)의 최대토크를 내는 고성능 SUV다. 가속 페달에 힘을 주는 순간, 무섭게 달려 나간다. 속도계는 순식간에 시속 100km를 넘어 그 이상을 바라본다. 고성능 가솔린 엔진의 민첩한 느낌이 아닌 묵직한 가속감이다. 75.5kg.m의 무지막지한 토크 앞에서 2.2톤의 무게는 전혀 문제 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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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력한 힘은 타보기 전에 이미 예상했던 바다. 그런데 코너에서 이토록 잘 달릴 줄은 몰랐다. 굽이진 길에서 제법 빠르다고 생각한 속도로 뛰어들었는데, 우습다는 듯이 돌아나갔다. 속도를 높여 봐도 또 가뿐하게 돌아나간다. 서스펜션이 살짝 눌리는 순간 팽팽하게 조여지고, 무게 이동이 민첩하다. 좌우로 연속된 굽잇길에서도 전혀 허둥대는 모습은 없었다. 옆에 함께 동승한 기자가 “와 이거 물건이다”며 연신 감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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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승차엔 255/50 R19 윈터 타이어가 적용됐다. 원래 순정 타이어는 앞 275/40 R20, 뒤 315/35 R20 타이어가 적용된다. 

‘타이어가 대체 어떤 게 들어갔길래...’ 2.2톤이 날쌔게 달릴 수 있게 지탱하는 타이어가 더 궁금했다. 그런데 이게 웬일인가. 겨울용 타이어가 신겨 있다. 그것도 순정 타이어보다 훨씬 얇은 앞뒤 255mm 너비의 타이어다. 이에 동승한 기자는 “이건 타이어가 아니라 차체 균형이 워낙 뛰어난 것 같다”고 평했다. 나중에 여름용 타이어를 달고 순정 타이어 두께를 맞추면 한계가 어느 정도일지 가늠이 안 된다. 참고로 X5 M50d 순정 타이어의 너비는 앞 275mm, 뒤 315mm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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굽잇길 시승을 끝내고 고속도로에 진입했다. 모든 BMW가 그렇듯 역시 속도감이 느껴지지 않게 차분하다. 서스펜션이 든든하게 버티면서 잔 진동만 부드럽게 거른다. ‘쫀득하다’라는 표현이 가장 어울릴 것 같은 승차감이다. 덕분에 운전자는 자신감이 생긴다. 고속 주행 중 갑자기 돌발 상황이 발생해도 안정적으로 피할 수 있을 것 같은 기분이다. 이런 게 안정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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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토록 잘 달리지만, 힘을 빼면, 편안하게 바뀐다. 주행 모드를 ‘스포츠’에서, ‘컴포트’로 바꾸면, 신경질적이었던 변속기가 나긋나긋하게 바뀌고, 움직임이 한층 여유로워진다. 붉은색 일색이었던 계기반도 차분한 스타일로 바뀐다. 특히 스피커가 더해주던 엔진 소리가 없어져, 변화의 차이가 더 크게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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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 코스 중엔 간단한 험로도 있었다. 웬만한 SUV라면 다 달릴 수 있을 정도의 코스다. 역시 작은 충격은 부드럽게 거르지만, 큰 충격은 ‘퉁’하며 차체에 전달한다. 서스펜션이 웬만한 SUV보다 팽팽한 탓이다. 그래도 차가 묵직해 촐랑대진 않는다. 헐렁한 서스펜션이 붙어있었다면, 더 부드럽긴 했겠지만, 출렁대는 탓에 속도는 더 느렸을 거다.

X5 M50d의 연비는 리터당 10.7km(도심 9.6km/L, 고속 12.4km/L)다. 세 개의 터보가 달린 고성능 엔진과 2.2톤에 가까운 육중한 무게를 감안하면, 충분히 수긍이 가는 연비다. ‘M’배지가 붙은 고성능 SUV지만, 가족용 SUV로도 손색없는 수준이다. 참고로 X5 M50d의 가격은 1억 3,800만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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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5 M50d는 75.5kg.m에 달하는 화려한 토크로 주목받는 차다. 그런데 직접 타보니 힘보다 더 대단한 게 ‘코너링’ 성능과 주행 안정성이다. 2.2톤의 무게가 무색하게 가뿐하게 달렸다. 고속 주행에서 흐트러지는 모습을 보이지도 않았다. 그것도 ‘윈터 타이어‘를 달고 말이다. ’M’배지는 허투루 단 게 아니었다.     


yjs@carmed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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