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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미디어】 김민겸 기자 = 폭스바겐이 온라인 판매를 선언한 데 이어, 르노삼성자동차도 온라인 판매를 시작했다. 두 회사의 '온라인 판매'는 꽤 큰 차이가 있다. 폭스바겐은 온라인만으로 차 구입을 끝낼 수 있는 반면, 르노삼성자동차는 견적만 온라인화했다. 

폭스바겐, 견적부터 구매까지
폭스바겐은 카카오 모빌리티를 통한 온라인 판매, '이-커머스(e-Commerce)'를 도입한다. 구체적인 시기는 아직 발표되지 않았지만, 내년 중 시작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커머스를 이용하면 실제 구매를 위한 견적부터 구입 대금 결제까지 가능하다. 굳이 전시장을 들르지 않아도 차를 구입할 수 있다는 얘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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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에서 차를 구입하고 결제를 마치기 때문에, 가격은 투명하게 공개된다. 이른바 '원 프라이스' 정책이다. 정해진 가격으로 투명하게 거래되므로, 할인율을 비교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다. 폭스바겐코리아는 기존 전시장에서 고객들이 실제 차를 볼 수 있도록 하고, 고객에게 차를 전달하거나 정비하는 서비스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르노삼성자동차는 '온라인 견적' 위주
지난 14일 르노삼성은 온라인 판매 서비스, '이-쇼룸(e-SHOWROOM)'을 출범했다. 고객은 원하는 차종의 트림, 컬러, 인테리어, 옵션 등을 조합해 견적을 낼 수 있다. 르노삼성의 온라인 판매는 여기까지다. 청약금이 결제되면 고객이 선택한 영업점으로 견적이 전달되고, 영업 담당자가 계약서 작성을 비롯한 세부 절차를 고객에 안내하게 된다. 견적을 뽑은 이후에는 기존 오프라인 영업과 같은 방식으로 구매가 이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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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자동차 측은 "(폭스바겐처럼) 온라인에서 대금 (전액) 결제까지 하는 건 아직 시기상조"라며 "우선 견적을 받고 청약금을 결제하는 정도로 운영 후에 점차 '온라인화'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자동차 관련 커뮤니티에서는 두 회사의 온라인 판매에 대해 여러 의견이 나오고 있다. "새롭고 투명한 시도가 반갑다"는 의견과 함께 "결국 열쇠는 소비자가 쥐고 있고, 소비자에게 더 이롭고 편리하다면 금세 '대세'가 될 것"이라는 댓글이 호응을 얻고 있다.

반면, 자동차 영업 일선에서는 다소 걱정하는 분위기다. 자동차 판매가 온라인으로 넘어가면 딜러의 역할이 줄어들 수밖에 없고, 조만간 '고용 불안정' 등의 문제가 닥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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