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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미디어】 장진택 기자 = 티볼리 아머가 새로 나왔다. 앞 범퍼를 새롭게 디자인한 '부분변경' 모델로, 강인한 앞모습 외에 다양한 데코레이션이 추가된 게 특징이다. 논현동 쿤스트할레에서 열린 신차발표행사 중 쌍용차 관계자들과 조용히 나눈 얘기를 정리했다. 다소 '엉뚱한' 것들도 물어봤다.


'티볼리 아머'의 '아머(Armour, 갑옷, 기갑장비)'는 언제부터 생각한 건가? 현대 코나도 신차발표 중 '아머' 얘기를 많이하던데, 이것과 관련 없나?

약 1년 여 전부터 '아머'라는 콘셉트로 부분변경을 추진했다. 우리가 훨씬 먼저 쓰던 단어였는데, 현대차에서 코나를 내놓으면서 '아머'라는 단어를 쓰더라. 1년 넘게 준비했던 걸 뒤틀 수 없어, 그냥 준비했던 그대로 발표한 것 뿐이다.


바뀐 부위는 어디인가?

앞 범퍼 위주로 바꾼 부분변경 모델이다. 앞 범퍼를 기존에 비해 강인하게 디자인했다. 티볼리만 바꿨고, 티볼리 에어는 바꾸지 않았다. 앞 범퍼 외에 브라운색 시트 및 '퀼팅(마름모 꼴 바느질)' 시트를 더했고, 네비게이션 화면 주변에 버튼 등을 일부 개선했고, 정글 그린 컬러도 새로 추가됐다. 새로운 휠도 하나 추가됐고, 소음과 진동 방지도 개선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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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티볼리 아머는 8가지 컬러에 2가지 지붕, 9가지 사이드 미러, 다섯가지 데칼, 3가지 휠, 2가지 실내 색상, 그리고 9가지 추가 장식을 붙일 수 있다


다양한 데칼을 비롯, 다양한 컬러와 추가 장식 등을 적용할 수 있는 '티볼리 아머 기어 에디션'이 인상적이다. 최대 몇 가지 조합이 가능한가?
보도자료에 '수십만 가지'라고 씌어 있긴 한데, 조목조목 따져보진 않았다. 고객이 원하는 대로 준비할 것이고, 최대한 원활하게 공급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생산이 원활하도록, 생산 공장의 일부 공정도 재정비했다. 


이전 티볼리는 지붕을 다른 색으로 선택하면 '랩핑(투명 필름을 부착하는 방식)'해줬다. 경쟁 모델(현대 코나)은 '도색'해준다던데...

티볼리도 도색이다. 초반에만 '랩핑'이었고, 티볼리 에어 출시하면서 도색하는 것으로 바꿨다.


가솔린 수동 기어 모델이 1,651만원이다. 이거 정말 살 수 있나?

물론이다. 이미 몇몇 고객이 수동변속기 모델을 산 적이 있다. 다만 수동기어 모델의 생산이 원활하진 않다. 대부분 자동기어를 선택하기 때문이다. 수동기어 모델을 만들려면 최소 8대 이상 주문되어야 하는데, 이런 문제 때문에 수동기어 모델을 기다리다가 자동기어 모델로 바꾸는 경우가 많았다.


타원형 엠블렘 붙은 차와 체어맨 엠블렘 붙은 차가 있다. 선택 가능한가?
체어맨 엠블렘이 아니라 '윙-엠블렘'이라 부른다. 원래 수출용 모델에 붙였던 건데, 우리나라에서도 선택할 수 있다. 뒷 엠블렘에는 LED램프까지 적용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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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에 빨간 테두리를 두른 차도 있더라. 그것도 선택 가능한 건가? 

물론이다. 붉은색 외에 흰색과 회색 테두리로도 꾸밀 수 있다.


윙-엠블렘을 적용하면 뒷부분 데칼과 이빨이 맞지 않는다. 데칼을 쓰리-서클 엠블렘 용으로만 개발한 것 같다. 보완해야할 듯한데...
신차 발표 일정에 맞추느라 미처 준비하지 못한 것일 뿐, 실제 고객들에겐 제대로 매칭된 데칼을 부착해 공급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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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티볼리 아머의 뒷부분. 쌍용 엠블렘을 윙-타입으로 선택하면 데칼과 이빨이 맞지 않는다. 신차 출시에 맞춰 급하게 준비하느라 못 맞춘 것일 뿐, 양산 때에는 딱 맞춰 공급할 예정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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