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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미디어】 김민겸 기자 = 무덤덤하던 현대 i30에 강렬한 두 가지 맛이 추가됐다. 하나는 'i30N'이라는 이름의 강력한 고성능 모델 그리고 하나는 'i30패스트백'이란 부제를 달아 색다른 맛을 낸다. i30N은 지난 2015년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N 모델 개발 계획을 밝힌 뒤 2년여 만의 공개다. 반면 패스트백은 별 다른 예고없이 '깜짝' 공개됐다.  

현대차는 13일(현지 시간) 독일 뒤셀도르프의 아레알 베라(Areal Böhler)에서 올해 말 유럽에서 출시하는 고성능 'N'의 첫 모델 i30 N을 i30 패스트백(Fastback)과 함께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토마스 슈미트(Thomas A. Schmid) 현대차 유럽법인 부사장은 “기존 i30에 i30 N과 i30 패스트백 등을 추가해 i30 패밀리를 완성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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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차 최초로 고성능 브랜드 N 배지를 단 i30N
▲ i30 패스트백

i30N 출시를 계기로 현대차는 핫해치(고성능 해치백) 시장에서 벤츠 A45 AMG, 폭스바겐 골프R, 미니 쿠퍼 JCW 등과 경쟁할 수 있게 됐다. i30N은 레브 매칭(Rev Matching, 기어를 내릴 때 엔진 회전 수를 조정해 변속을 부드럽게 함) 기능이 추가된 6단 수동 변속기를 사용한다. 여기에 2리터 터보 엔진을 얹어 최고 출력 247마력, 최대 토크 36.0kgf·m를 보이며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가속하는데 6.4초가 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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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걸로도 성이 안 찬다면 '퍼포먼스 팩'을 장착하면 된다. 퍼포먼스 팩은 고성능 차량에 주로 쓰이는 피렐리 P제로 19인치 타이어를 비롯, N 브레이크 캘리퍼, 대형 디스크 브레이크, 전자식 차동 제한 장치 등이 제공된다. 가변 배기 밸브 시스템도 더해져 주행 모드에 따라 배기음이 조절 가능하다. 퍼포먼스 팩을 옵션으로 더하면 최고 출력 271마력을 발휘하며 런치 컨트롤(Launch Control, 정지 상태에서 출발 시 엔진 토크 및 휠 스핀을 최적화하여 최대의 가속 성능을 제공) 기능 이용 시, 0->100km/h까지 가속 시간은 0.3초 단축된 6.1초에 가능하다. 두 경우 모두 최고 속도는 250km/h에 달한다. i30N은 에코, 노멀, 스포츠, N, N 커스텀 등 5가지 모드를 제공해 상황에 따른 주행 모드 설정이 가능하다. 일상 주행부터 고성능 주행까지 폭넓게 아우르는 영리한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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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 브랜드는 현대차 글로벌 연구개발 센터가 있는 남양(Namyang)의 N과 N 모델의 품질 테스트를 진행하는 독일 뉘르부르크링(Nürburgring) 서킷의 N을 딴 것으로, BMW의 'M'이나 벤츠 'AMG'처럼 고성능을 상징한다. i30N은 뉘르부르크 서킷에서 10,000km가 넘는 시험 주행을 마쳤다.

i30N의 디자인 특징을 살펴보면 우선 공격적인 앞범퍼가 눈에 띈다. 범퍼 아랫부분에는 빨간색의 강렬한 캐릭터 라인을 추가하고 기존 i30 대비 더욱 커진 공기 흡입구는 고성능 모델임을 알게 하는 요소로 작용한다. 공기역학을 고려해 개선된 리어 스포일러도 마찬가지다. 실내는 외관과 어울리도록 스티어링 휠에 푸른색 바느질 디테일이 추가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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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는 이날 i30N과 함께 i30 패스트백도 공개했다. 해치백 모델(i30N)이 있음에도 패스트백 모델을 만드는 사례는 사실 흔치 않다. 해치백과 패스트백은 디자인이나 기능 면에서 겹치는 부분이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폭스바겐 골프에서 세단인 제타가 파생된 것처럼 세단형 i30가 나왔다면 오히려 수긍이 가는 상황이긴 하다. 토마스 뷔르클레(Thomas Bürkle) 현대차 유럽디자인센터 디자인 총괄은 i30패스트백 출시 배경에 대해 "5도어 쿠페를 제작함으로써 고급감에 스포티한 요소를 더한 럭셔리 세단으로 디자인했다"고 말했다. 결국 세단을 만들되 스포티한 요소를 추가하면서 패스트백이 나왔다는 이야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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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버트 비어만(Albert Biermann) 현대차 시험·고성능차 개발 담당 총괄은 "i30N은 운전자에게 운전의 즐거움을 최대한으로 제공한다는 목표로 개발된 차량"이라며 "N 모델로 자동차가 어필하는 감성을 강화해 운전시 운전자로 하여금 미소짓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어만 고성능 N모델 개발 총괄은 BMW에서 고성능 모델을 담당하는 M 디비전의 기술 개발을 총괄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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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i30N의 구체적인 가격은 밝혀지지 않은 가운데 독일 현지 언론은 경쟁 모델인 골프 GTI보다 낮은 가격인 25,000유로 정도로 추측하고 있다. 두 차 모두 유럽에서 생산돼 유럽 위주로 팔 계획으로 국내 출시는 미지수다. 일전에 현대기아차는 (노조와 협의에 의해) 해외 생산된 차량의 역수입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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