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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르노 메간(왼쪽)과 메간 GT(오른쪽)


【카미디어】 고정식 기자 = 르노삼성자동차가 준중형 모델인 '메간'의 국내 도입을 준비 중이다. 그런데 세단이 아니라 해치백이다. 모두의 예상을 뒤엎은 선택이다. 더 이상 현대(기아)자동차가 만들어 놓은 놀이터에서 놀지 않겠다는 의지를 확고하게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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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르노 메간 GT


르노삼성 관계자는 “현재 메간을 들여오기 위해 프랑스 본사와 협의 중”이라며 “해치백을 들여올 계획이고 세단은 아직까지 고려치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세단이 도입되더라도 해치백이 자리 잡은 이후가 될 것”이라며 “RS 모델도 국내 출시하고 싶지만 (소음) 인증 문제로 도입하지 못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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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르노 메간


한국은 세단 선호도가 높은 시장이다. 이를 가늠하기 가장 좋은 차종이 메간이 속한 준중형이다. 세단형인 아반떼는 늘 꾸준한 성적을 거두고 있지만 i30는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특히 신형 i30는 신차효과도 누리지 못했다. 출시 첫 달 월간 판매량이 648대에 머물고 말았다. 쉐보레 크루즈의 해치백인 크루즈5도 실적이 저조하다.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총 192대 판매에 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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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르노 메간


하지만 르노삼성은 해치백으로 승부를 걸겠다는 입장이다. 우선 박동훈 사장의 의지가 확고하다. 폭스바겐 코리아 재직당시 해치백 모델인 골프를 성공시킨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메간의 상품성도 충분하다는 판단이다. 메간은 지난 1995년 데뷔 이후 폭스바겐 골프, 푸조 308과 함께 유럽 해치백 시장에서 3강 구도를 형성해왔다. 여기서 비롯된 자신감이 현대차가 만들어 놓은 놀이터인 세단 시장을 벗어나 해치백 시장으로 방향을 트는 계기가 됐다고 전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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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르노 메간 GT 실내


사실 르노삼성의 시장 개발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QM3를 출시해 소형 SUV 시장을 만들며 성공을 거뒀고 시장을 활성화 시켰다. SM6도 고급 중형차 전략이 그대로 적중하며 개인용(영업용 및 렌터카 제외) 중형차 시장 선두를 탈환했다. QM6도 4WD의 대중화를 이끌며 중형 SUV 시장에서 선전하고 있다. 참고로 QM6의 4WD 모델 판매 비중은 10월 내수기준 62%에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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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르노 메간 GT


한편 메간은 2017년 국내 출시를 목표로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직은 르노 본사와 협의 중인 단계로 시장성 등을 검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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