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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미디어】 박혜성 기자 = 한국지엠이 군산공장을 폐쇄하기로 결정했다. 이 곳에서 생산하던 신형 크루즈와 올란도도 단종한다. 또한 2,000여 명의 근로자들에겐 희망퇴직 신청을 받고 있다.  

13일 카허 카젬 한국지엠 사장은 군산공장 폐쇄에 대해 "이번 조치는 한국에서의 사업 구조를 조정하기 위한, 힘들지만 반드시 필요한 우리 노력의 첫걸음"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최근 지속되고 있는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한국지엠 임직원, 군산 및 전북 지역 사회와 정부 관계자의 헌신과 지원에 대해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며 "전환 과정에서 영향을 받게 될 직원들을 위해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배리 앵글 GM 총괄 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 사장은 "한국지엠과 주요 이해 관계자는 한국 내 사업 성과 개선을 위한 긴급 조치를 취해야 한다"면서 "GM은 글로벌 신차 배정을 위한 중요한 갈림길에 있으므로, 한국지엠 경영정상화와 관련해 GM이 다음 단계에 대한 중대한 결정을 내리는 2월 말까지, 이해 관계자와의 지속적 논의를 통해 의미 있는 진전을 이뤄내야만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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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허 카젬 한국지엠 사장은 군산공장 폐쇄가 "한국에서의 사업 구조를 조정하기 위한, 힘들지만 반드시 필요한 첫걸음"이라고 설명했다

한국지엠은 계약직을 포함한 약 2,000명의 군산공장 직원 구조조정에 돌입했다. 이들을 대상으로 우선 희망퇴직을 받는다는 계획이다. 절차는 5월 말까지 마무리될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군산공장에서 생산되던 올란도와 크루즈도 단종 수순을 밟게 됐다. 내수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재고가 소진되면 더 이상 해당 모델은 판매되지 않는다.

한국지엠의 군산공장 폐쇄 발표에 정부는 유감스럽다는 입장이다. 정부는 "그간 정부는 관계기관 합동으로 한국지엠 관련 진행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정보를 공유해 왔다"며 "한국GM의 지난 수년간 경영상황을 명확히 파악하기 위해 객관적이고 투명한 실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산업은행이 GM측과 협의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일자리와 지역경제 등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해 한국지엠의 경영정상화 방안을 GM측과 지속 협의해 나갈 것"이라며 "GM 측도 글로벌 선도기업으로서 한국지엠의 경영 정상화를 위해 책임있는 자세로 한국 정부 및 이해관계자와 성실히 협의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노조는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한국지엠 노조 측은 성명을 통해 "한국지엠의 존립 및 지속가능 경영과 관련된 매우 중요한 결정을 노조에 일방적으로 통보했다"면서 "그동안 군산공장 정상화에 대한 노조의 요구를 무시한 결과로 빚어진 적자경영에 대한 책임을 오로지 노동자에게 전가시키는 행태로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경영진의 파렴치한 행태를 절대 받아들일 수 없으며 전 조합원이 하나돼 단결된 투쟁으로 돌파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는 우선 14일 오전 군산공장 홍보관에서 회의를 소집하고, 사측의 군산공장 폐쇄 결정에 대한 결의대회를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한국지엠 군사공장인 대우자동차가 1997년 군산 소룡동 국가 산업단지에 승용차 생산 설비 공장을 설립한 공장이다. 2011년엔 26만대 차량을 생산하며 최고점을 찍었지만, 쉐보레 브랜드 유럽 철수와 세계경기 침체, 산유국 유가 하락 등 요인으로 생산 물량이 감소, 최근엔 가동률이 20% 수준까지 떨어져 사실상 생산이 중단된 상태다. 한국지엠은 군산공장 가동률 하락으로 2014년부터 2016년까지 2조원 가량의 누적 손실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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