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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미디어】 박혜성 기자 = 메르세데스-벤츠가 CES 2018에서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MBUX'를 선보였다. 가장 큰 변화는 '터치스크린'의 도입이다. 벤츠는 신형 A클래스를 시작으로 앞으로 나올 소형차 라인업에 터치스크린을 적용하기로 했다.

그동안 벤츠는 안전 문제 때문에 터치스크린을 적용하지 않아왔다. 촉감만으로 구별 가능한 기존의 물리 버튼과 달리, 터치스크린은 눈으로 봐야 누를 수 있어 사고 위험이 커진다는 이유에서다. 테슬라를 비롯해 많은 자동차 회사들이 대형 터치스크린을 적극 도입할 때도 꿋꿋이 '터치패드'를 고수했다. 벤츠 이용자들은 커다란 화면이 있음에도 터치가 지원되지 않아 센터 콘솔에 달린 패드를 이용해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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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금까지 벤츠는 터치스크린 대신 센터콘솔의 터치패드를 고수해왔다

하지만, 벤츠는 최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MBUX(Mercedes-Benz User Experience)'를 통해 터치스크린 기능을 도입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차량 내 사용자 경험의 혁신을 제시한다는 방침이다.

MBUX는 터치스크린으로 조작되는 와이드스크린 콕핏(Widescreen Cockpit), 증강 현실 기술이 적용된 내비게이션 디스플레이(Navigation display), '헤이 메르세데스(Hey Mercedes)' 명령어로 동작하는 동작하는 지능형 음성 제어로 구성돼있다.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사용자에 맞게 개별화돼 차와 운전자 및 탑승객 사이에 '정서적인 연결'을 형성한다. 동시에 무선 업데이트(OTA, Over the Air)를 지원해 '메르세데스 미(Mercedes me) 커넥티비티'의 새로운 시대를 예고한다.

기존 터치패드는 그대로 유지된다. 터치스크린과 터치패드, 운전대의 터치 컨트롤 버튼 등 다양한 입력 장치를 통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조작할 수 있다. 쉽고 빠르며 직관적인 조작을 통해 주행 안전성을 향상시키겠다는 의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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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험 주행 중인 신형 A클래스

MBUX는 올해 봄 양산에 들어가는 A클래스를 시작으로 향후 메르세데스-벤츠의 모든 신형 컴팩트 카 세그먼트에 탑재될 예정이다.

comet@carmed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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