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미디어>즐겨찾기
작성일 : 2017-01-06 13:57:33 모닝 VS 스파크 ‘숫자’ 비교, 승자는?
copy : http://www.carmedia.co.kr/fis/445280

경전.jpg
  ▲ 쉐보레 스파크(위)와 기아 모닝(아래)

【카미디어】 윤지수 기자 = 기아자동차와 쉐보레의 자존심 싸움, ‘경차전쟁’이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다. 오는 17일 신형 모닝 출시가 예고되면서, 먼저 신차로 교체된 스파크와의 진검승부가 펼쳐질 예정이다. 구형 모닝에 온갖 사은품을 붙여 신형 스파크를 견제하던 출혈경쟁이 끝나고, ‘품질’로 경쟁할 때가 온 것이다. 두 차의 경쟁력을 단순히 ‘숫자’로 비교했다.

크기는 똑같네!
크기는 사실 의미가 없다. 이미 두 차 모두 우리나라 경차 규격(길이 3.6m, 너비 1.6m, 높이 2m 이하)을 가득 채웠기 때문. 두 차의 크기는 길이 3,595mm, 너비 1,595mm로 경차 규격을 5mm 남겨두고 가득 채웠다. 다만 높이는 모닝 1,485mm, 스파크 1,475mm로 스파크가 10mm 낮긴 하다. 아주 조금의 차이지만, 모닝의 실내 머리 공간이 더 넓거나, 스파크가 더 날렵해 보인다고 해석할 수 있겠다.

경전2.jpg
  ▲ 쉐보레 스파크(위)와 기아 모닝(아래)

앞 타이어와 뒤 타이어 축의 거리, 휠베이스는 모닝이 15mm 더 길다. 각각의 휠베이스는 모닝 2,400mm 스파크 2,385mm다. 같은 조건이라면 모닝의 실내 공간이 더 넓은 셈. 다만 15mm 차이에 불과해, 공간 구성에 따라 어떤 차가 더 넓을지는 장담할 수 없긴 하다.

엔진 성능 ‘거기서 거기’

크기처럼 엔진 성능도 ‘도긴개긴’이다. 모닝은 998cc의 배기량으로 최고출력 76마력 최대토크 9.7kg.m의 성능을 내며, 스파크는 999cc의 배기량으로 최고출력 75마력, 최대토크 9.7kg.m의 성능을 낸다. 모닝이 겨우 1마력 더 높을 뿐이다. 실린더 개수도 신형 스파크가 3기통으로 바뀌면서 두 차 모두 3기통 1.0리터 엔진을 달게 됐다.

경전3.jpg
  ▲ 쉐보레 스파크(위)와 기아 모닝(아래)

최대토크와 최고출력이 나오는 시점은 모닝이 더 빠르다. 모닝의 최고출력은 6,200rpm, 최대토크는 3,750rpm에서 나오지만, 스파크는 최고출력과 토크가 각각 6,500rpm, 4,500rpm에서 나온다. 초반 엔진 성능은 모닝이 더 유리한 셈. 다만 스파크는 보다 효율적으로 힘을 쓰는 무단변속기 ‘C-테크’가 맞물리기 때문에 역시 초반 성능 차이도 직접 타보지 않는 이상 장담할 수 없다. 참고로 기아 모닝엔 일반적인 방식(토크컨버터)의 4단 자동변속기가 들어간다.

연비는 둘 다 15.4km/L

자동변속기 기준 연비는 모닝 15.4km/L, 스파크 15.4km/L(에코)로 서로 같다. 다만 자세히 살펴보면 도심 연비는 스파크가 14.6km/L로 모닝(14.2km/L)보다 0.4km 더 높고, 고속 연비는 모닝이 17.0km/L로 스파크(16.4km/L)보다 0.6km 더 높다. 참고로 16인치 휠이 들어간 모닝(자동)은 리터당 14.7km로 연비가 떨어지며, 에코가 아닌 일반 스파크는 리터당 14.3km로 떨어진다.

경전8.jpg
  ▲ 쉐보레 스파크(위)와 기아 모닝(아래)

수동 변속기 모델은 모닝의 연비가 더 높다. 리터당 16.0km(도심 14.9km/L, 고속 17.5km/L)로 스파크 수동(15.2km/L)보다 0.8km/L 더 높다.

첨단장치, 모닝은 '묵직한 한방', 스파크는 '다채로운 연타'

신형 모닝은 알아서 정지할 줄 알지만 그뿐이고, 스파크는 알아서 못 서지만 더 많은 걸 한다. 신형 모닝엔 첨단 안전장치 ‘긴급제동 보조장치(AEB)’가 들어갔다. 경차에 이런 장치가 들어간 게 사뭇 대단해 보이지만, 일반적으로 알려진 AEB보다는 단순한 장치다. 레이더만을 이용해 앞 차를 인식하고 정지하는 장치로, 사람은 인식할 수 없는 기능이다. 그래서 차선도 인식할 수 없다.

경전7.jpg 경전6.jpg
  ▲▲ 기아 모닝에 들어간 긴급제동 보조장치
  ▲ 쉐보레 스파크에 들어간 차선이탈 경고장치

반면 스파크는 카메라가 달려 있어 더 많은 걸 할 수 있다. 앞 차와의 충돌을 경고하고, 차선을 이탈하는 걸 알려주며, 좌우 사각지대에 들어온 차를 인식해 경고하기도 한다. 다만 모두 경고장치일 뿐, 모닝처럼 능동적으로 브레이크를 밟지는 않는다.

에어백은 스파크 8개 모닝 7개로 스파크가 1개 더 많이 들어간다. 두 차 모두 운전석, 동승석, 사이드, 커튼 에어백 등 총 여섯 개 에어백이 기본으로 들어간다. 스파크는 등급이 올라가면서 뒤쪽 사이드 에어백 두 개가 추가돼 8개로 늘어나며, 모닝은 운전석 무릎에어백이 추가돼 7개로 늘어난다.

가격 비교는 아직 ‘시기상조’

가격 비교는 아직 신형 모닝의 가격표가 나오지 않아, 정확한 비교는 어렵다. 사전계약 가격표가 나오긴 했지만, 범위로 표시돼 있고, ‘선택품목’의 가격이 기재되지 않았다. 신형 모닝의 사전계약 가격은 950만원~1,285만원이다. ‘풀-옵션’은 1,265~1,285만원으로 적힌 ‘프레스티지’ 등급에서 135만원의 자동변속기와 스타일 패키지(가격미정), 컨비니언스 패키지(가격미정), 내비게이션(가격미정), 그리고 선루프(가격미정)를 추가하면 된다.

경전4.jpg 경전5.jpg

스파크의 가격은 999만원~1,562만원(밴 제외)이며, 풀-옵션은 최고사양 1,562만원 LTZ 모델에 51만원의 컨비니언스 패키지와 50만원의 마이링크를 더한 1,663만원이다.

한편, 기아차는 신형 모닝을 이전처럼 대폭 할인하지 않을 예정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신형 모닝의 가격은 이미 최대한 낮춘 가격”이라며, “신차를 바로 할인할 순 없으며, 차후 판매 추이를 보면서 할인을 차차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참고로 스파크는 이달 최대 160만원의 할인 혜택을 지원하고 있다.


yjs@carmedia.co.kr
Copyrightⓒ 자동차전문매체 《카미디어》 www.carmedia.co.kr
List of Articles

"시동 꺼!"...환경부 '공회전' 집중단속

  • 등록일: 2017-09-20

【카미디어】 박혜성 기자 = 환경부가 11월까지 자동차 공회전을 집중단속한다. 미세먼지가 증가하는 가을철에 공회전으로 인한 배출가스 발생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집중단속 장소는 전국 지차체가 정한 자동차 공회전 제한지역 8,148곳이다. 터미널, 차고지, 주차장, 회차지, 학교 환경위생 정화구역 등이 여기에 해당...

SK가 '엔카' 매각하는 진짜 이유는?

  • 등록일: 2017-09-19

【카미디어】 조문곤 기자 = SK엔카 인수 경쟁에 사모펀드 4곳이 뛰어들었다. SK그룹은 SK엔카닷컴을 제외한 SK엔카(직영점)를 매각하면서 오프라인 중고차 사업을 접고, 카쉐어링(차량 공유) 사업에 집중할 계획이다. SK엔카가 매물에 나온 건 지난 9월 초다. SK그룹의 지주회사인 SK(주)가 오프라인 중고차 사업부인 SK엔...

있어도 못쓰는 '반값 대체부품', 이제 쓸 수 있나?

  • 등록일: 2017-09-18

【카미디어】 조문곤 기자 = '대체 부품'. 쉽게 말해 반값 정도에 거래되는 '저렴한 부품' 이다. 우리나라는 무조건 완성차 회사서 만든 '순정부품'만 쓰는데, 선진국에선 일정한 가이드 라인에 맞춰 (중소기업 등에서)제작된 '대체 부품'도 활발하게 유통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맞춰 정부는 2015년 1월부터...

가수 겸 배우 최시원, 신차구입 스타트업 '겟차'에 투자

  • 등록일: 2017-09-14

▲ 가수 겸 배우 최시원이 신차구입 스타트업 '겟차'에 투자했다. 겟차 정유철 대표(왼쪽)와 가수 겸 배우 최시원 【카미디어】조문곤 기자 = 신차 구입 스타트업 회사인 '겟차'가 가수 겸 배우 최시원의 투자를 받았다. '합리적이고 투명한 자동차 구입'을 향한 '겟차'의 행보에 한층 힘이 실릴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8...

'에어백 고장' 지프 컴패스 등 4,419대 리콜

  • 등록일: 2017-09-14

【카미디어】 박혜성 기자 = 지프의 준중형 SUV 컴패스에서 에어백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는 결함이 발견됐다. 이 밖에 피아트 프리몬트와 메르세데스-벤츠 C클래스 등 일부 차종에서도 제작 결함이 발견돼 리콜을 실시한다. 리콜 차량 대수는 25개 차종 4,419대다. 지프 컴패스 등 에프씨에이코리아(주)가 수입 판매...

전기차의 새 기준, "히터 켜고 잘 달려야 보조금 준다"

  • 등록일: 2017-09-05

【카미디어】 조문곤 기자 = 설왕설래 많았던 새로운 전기차 보조금 지급 기준이 확정돼 시행을 앞두고 있다. 새 기준은 '10시간 이내 완전 충전' 규정을 폐지하면서 '히터를 켜도 주행거리가 많이 줄어들지 않아야 한다'는 '생소한' 조건을 내걸었다. 전 세계 어디에도 없던 '낯선' 규정에 대해 환경부 관계자는 "전기차...

삼성전자, 미국서 '자율주행차' 허가 받았다

  • 등록일: 2017-09-01

【카미디어】 김민겸 기자 = 삼성이 미국에서 자율주행차를 시험 운행한다. 며칠 전 미국에서 자율주행차 시험 주행을 허가 받았기 때문이다. 삼성은 애플에 이어 자율주행차 개발에 들어선 대표적 전자 회사가 됐다. 지난 달 30일, 미국 캘리포니아 교통 당국은 삼성의 자율주행차 시험 운행을 허가했다고 밝혔다. 구체...

전기차-수소차 고속도로 통행료, 18일부터 '반값'

  • 등록일: 2017-09-01

【카미디어】박혜성 기자 = 오는 18일부터 전기차와 수소차의 고속도로 통행료가 50% 할인된다. 친환경차 보급 확대를 위한 정부 정책의 일환으로, 우선 2020년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성과가 좋으면 계속될 수도 있다고 한다. 이번 요금 할인은 지난달 11일 국무회의를 통과해 같은달 18일 공포된 '유료도로법 시행령 개...

기아차 통상임금 1심 패소, 기업 부담 커질까?

  • 등록일: 2017-08-31

【카미디어】박혜성 기자 = 기아자동차가 통상임금 소송 1심에서 패소했다. 1조원이 넘는 소급 임금을 노조에 지급해야 할 상황으로, 자동차 업계를 넘어 재계 전체가 술렁이고 있다. 특히 이번 선고의 여파로 향후 비슷한 소송이 잇따를 경우 기업에서 부담해야 할 추가 비용은 최대 38조원 대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

리콜 138만대 돌파…벌써 '신기록' 세웠다

  • 등록일: 2017-08-31

【카미디어】박혜성 기자 = 올해 국토교통부의 리콜 대수가 사상 최대치를 돌파했다. 올들어 8월말까지 결정된 리콜은 총 188건, 해당 차량은 138만2,490대로 집계됐다. 역대 가장 많은 차를 리콜했던 2004년의 기록(총 115건, 136만9,925대)을 13년 만에 경신한 것이다. 올해가 4개월이나 남은 시점에 세운 기록이라 놀...

'배출가스 조작' 아우디·폭스바겐, 드디어 '리콜' 한다

  • 등록일: 2017-08-29

【카미디어】박혜성 기자 = '배출가스 조작'으로 논란이 됐던 아우디·폭스바겐의 9개 차종 8만2,291대에 대한 리콜이 시행된다. 환경부로부터 몇 차례 거부당했던 아우디-폭스바겐의 리콜계획서가 이제야 통과된 것이다. 이번 리콜 차량은 2015년 11월 26일 환경부가 배출가스 조작 문제로 인증을 취소하고 리콜을 명령했...

전기차 보조금 바뀐다…"쉐보레 볼트 EV 가장 유리"

  • 등록일: 2017-08-29

【카미디어】박혜성 기자 = 2018년부터 전기차 보조금 제도가 1회 충전시 주행 가능 거리나 효율(1kwh당 주행거리)에 따라 차등 지급되는 방식으로 변경된다. 지금까지는 일정 기준을 통과하면 일괄적으로 구매 보조금을 지급했는데, 앞으로는 전기차의 효율과 배터리 용량에 따라 보조금을 차등 지급한다는 얘기다. 물론...

폭스바겐 본사에 배출가스 조작 '비밀 연구소' 있었다

  • 등록일: 2017-08-28

【카미디어】박혜성 기자 = 폭스바겐의 배출가스 조작 사건이 처음 드러났을 때 마틴 빈터콘 전 CEO는 "나는 몰랐다"는 입장을 수차례 밝혔다. 하지만 최근 경영진들이 소프트웨어 조작 사실을 이미 알고 있었다는 정황이 포착됐다. 또한 배출가스를 조작했던 비밀 연구소의 실체도 드러나고 있다. 미국 경제 전문 매체 <...

폭스바겐 티구안-아테온 인증 통과...판매는?

  • 등록일: 2017-08-28

▲ 폭스바겐 신형 티구안 【카미디어】 장진택 기자 = 폭스바겐 신형 티구안과 쿠페형 세단 아테온이 환경부 인증서를 발급 받았다. 사실상 개점 휴업 상태였던 폭스바겐코리아는 서둘러 영업 라인을 재정비하고 판매에 들어갈 예정이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지난 달 중순 폭스바겐 4개 차종, 아우디 8개 ...

지프 레니게이드 한정판, 100만원 비싸진 이유?

  • 등록일: 2017-08-27

▲ 24일 출시된 지프 레니게이드 '나이트 이글 에디션'. 작년에 나온 '블랙 에디션'과 사실상 같은 차인데도 100만원 비싸졌다 【카미디어】박혜성 기자 = 지난 주 목요일 지프가 소형 SUV 레니게이드 '나이트 이글 에디션'을 40대 한정판으로 출시했다. 기존 모델에 검정색을 칠해 고급스러움을 더했다는데, 왠지 낯이 익...

애타는 피아트-크라이슬러, "마세라티, 알파로메오 팔아요!"

  • 등록일: 2017-08-25

【카미디어】 김민겸 기자 = 피아트-크라이슬러(이하 FCA)의 처지가 요즘 말이 아니다. 합병 제안, 인수 제안 등이 계속 미끄러지면서 괜한 소문만 풍년이다. 급기야 FCA는 회사를 잘라 팔 생각을 하고 있다. 매각 대상은 마세라티와 알파로메오다. ▲ 세르지오 마르치오네 FCA 회장. 뒤로 피아트 500X, 알파로메오 4C,...

상향등 복수 '귀신 스티커' 소동, 누구 잘못일까?

  • 등록일: 2017-08-25

【카미디어】박혜성 기자 = 부산의 한 운전자가 자동차 뒷유리에 '귀신 사진'을 붙이고 다니다 처벌을 받게 됐다. 경차라서 다른 운전자들이 무시하고, 뒤차가 갑자기 상향등을 켜는 바람에 배수구에 빠질뻔한 적이 있어서 이런 스티커를 붙였다고 한다. 하지만 경찰은 다른 차들을 놀라게 한 혐의로 이 운전자를 즉결심...

2017 현대차 노조 파업 '중간 경과 보고'

  • 등록일: 2017-08-24

【카미디어】박혜성 기자 = 자동차 업계의 노조 파업이 한창이다. 지난달 임금 협상을 끝낸 쌍용을 제외하면 국내 완성차 업체들은 모두 노조와의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특히 현대차 노조는 20번에 걸친 협상에도 사 측과의 의견차를 좁히지 못하고 파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제는 연례행사처럼 돼버린 현대차 노조 ...

'8월 안에 환경 인증 나왔으면...' 애타는 車회사들

  • 등록일: 2017-08-23

【카미디어】 장진택 기자 = 자동차 배출가스인증을 두고 자동차 회사들의 고민이 깊다. 8월 안에 인증이 나야하는데, 아직까지 무소식이기 때문이다. 8월 안에 인증 받지 못하면 일이 커진다. 9월부터 실제 도로 배출가스 검사가 추가된 새로운 인증으로 바뀌기 때문이다. 최근 불거진 디젤차 배출가스 조...

車업계, "배출가스검사 기준 강화, 좀 늦춰주세요"

  • 등록일: 2017-08-21

【카미디어】박혜성 기자 = 다음 달부터 강화될 새로운 배출가스 기준 도입을 앞두고 정부와 업계가 이번 주부터 본격적인 협의에 들어갈 전망이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실도로 배출가스 측정 등이 더해지는 '새로운 배출가스 기준 적용이 다소 부담스럽다는 반응이다. 다음 달 부터 시행 예정인데, 자동차 업계에서는 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