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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미디어】 윤지수 기자 = 국토교통부가 오늘(5일) 2017년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경제 살리기, 나아진 교통서비스, 신산업 육성 등을 위한 다양한 계획이 소개됐으며, 이중 교통 관련 주요 내용은 자율주행 버스 운행, 교통혼잡 완화, 그리고 교통사고 감축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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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국에서 개발된 자율주행 버스 '올리'

올해 자율주행 버스 달린다
국토부는 올해 자율주행 버스를 탈 수 있을 것으로 전망이다. 국토부는 오는 12월 중 경기도 판교에서 자율주행 셔틀버스를 운행할 계획이다. 시범 운행이 아닌 일반인 대상의 공공 서비스며, 약 2.5km 구간(판교역~판교창조경제밸리), 12인승 버스 운행을 검토하고 있다. 이와 함께 강원도 평창에서도 올림픽 기간 중 셔틀버스 운행을 위한 시범 운행을 시작할 계획이며, 자율주행차를 위한 정밀지도와 3차원 지도 기술 개발도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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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토교통부의 2017년 안전강화 계획(출처 : 국토교통부)

교통사고 감축 위해 제한속도 50km/h로 낮춘다?
국토부는 올해 교통사고 사망자를 3천명대로 줄일 계획이다. 2016년 교통사고 잠정 사망자 수 4,250명에서 최소 250명 이상 줄어드는 셈. 이를 위해 제한속도를 시속 60km에서 50km로 줄이는 시범사업을 진행하며, 사고가 잦은 도로 개선에 나선다. 또한 운전 미숙자 렌터카 대여 제한, 택시 고령종사자 자격검사제를 도입해 위험요소를 줄이고, 전세버스와 화물차 사고시 보험료 할증률을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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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토교통부의 2017년 교통혼잡 완화 계획(출처 : 국토교통부)

교통혼잡 완화, 광역급행버스(M-버스)-카셰어링 확대
점점 심해지는 교통혼잡 완화를 위한 대책도 마련한다. 국토부는 9월부터 출·퇴근 전용 광역급행버스(M-버스)를 도입해 출퇴근 시간의 혼잡을 줄일 계획이다. 이와 함께 버스전용차로 확대, 카셰어링 확대 도입, 수도권 광역 철도 구축, 시외버스 모바일 예매 및 지정좌석제 등을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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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토교통부의 2017년 교통 네트워크 구축 계획(출처 : 국토교통부)

이 외에도 국토부는 전기차 활성화를 위해 5월 중 전기차 전용 번호판을 도입하며, 올해 하반기 중 주차장 설치 기준 크기를 확대할 예정이다. 올해 도로 확장 및 보수 개획은 고속도로 7개 노선 개통 및 6개 노선 착공, 국도 48개 구간 개통 및 25개 구간 착공 등이다.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은 “올해 경제 살리기에 주력하면서 더 나은 교통서비스와 서민·중산층 주거 안정, 신산업 육성 등에 중점을 두고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교통 편의를 더하고 집 걱정을 덜어 경제 활력과 민생 안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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