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미디어>즐겨찾기
copy : http://www.carmedia.co.kr/fis/442991

스노1.jpg

【카미디어】 윤지수 기자 = 눈이 내리면 여지없이 뿌려지는 제설제, 염화칼슘에 대한 이야기다. 염화칼슘은 저렴하고 효과적이지만, 부작용도 만만치 않은 제설제다. 특히 눈을 잘 녹이는 만큼, 자동차와 도로도 잘 녹여서 문제다.

스노2.jpg

염화칼슘의 여러 문제 중 운전자에게 가장 와 닿는 문제는 역시 '부식'이다. 정부가 맘껏 뿌려댄 염화칼슘에 녹이 난 차체를 수리하는 건 오롯이 운전자 몫이기 때문. 염화칼슘에 포함된 염소가 철로 된 차체에 달라붙어 부식을 유발한다. 특히 타이어에 튕겨져 올라와 차체 구석구석에 묻기 때문에 안쪽에서부터 녹이 발생하면 답도 없다. 안쪽에서 발생한 녹이 눈에 보일 때쯤이면 이미 피부암 말기라고 보면 될 정도다.

염화칼슘은 잘 떨어지지도 않는다. 타이어에 튕겨져 곳곳에 침투하는 것은 물론, 눈 또는 흙과 뭉쳐져 달라붙는다. 염화칼슘이 수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철판을 쓸데없이 촉촉하게 만들기도 한다.

스노7.jpg
  ▲ 차의 하부를 씻어주는 장치

차에 ‘백해무익’한 염화칼슘에 대비하는 방법은 잦은 세차와 코팅이다. 염화칼슘이 뿌려진 지역을 지나면 바로 세차장에서 고압세차기로 하부에 물을 뿌려주는 게 좋다. 염화칼슘은 물에 녹기 때문에 말라붙기 전 바로 씻어야 녹이 피어나는 걸 방지할 수 있다. 그리고 차체(하부)에 보호막을 만들어 주는 ‘언더코팅’을 하면 부식을 더욱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다. 물론 제대로 된 업체에서 꼼꼼하게 코팅제를 발라야 효과를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가장 안전하고 속 편한 방법은, (다소 허무하긴 하지만) 눈 오는 날엔 그냥 지하주차장에 세워두는 것이다.

스노5.jpg
  ▲ 도로에 구멍이 나는 '포트홀'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염화칼슘이다.

염화칼슘은 도로도 잘 녹인다. 겨울철이 지나고 나면, 도로에 없었던 구멍이 많이 생긴 걸 볼 수 있는데, 이걸 ‘포트홀’이라고 한다. 도로 위에 뿌려진 염화칼슘이 화학반응을 일으켜, 아스팔트의 결합력을 떨어뜨리고 부서지게 만든다. 지난 4년간(2012~2015) 이렇게 생긴 포트홀이 서울에서만 30만 건을 넘었다고 한다. 포트홀은 갑작스러운 충격으로 차에 손상을 주고, 심하면 사고를 유발하기도 한다.

스노4.jpg
  ▲ 염화칼슘이 '블랙아이스'를 유발한다.

‘블랙아이스(도로 위 얇은 얼음막)’ 현상을 유발하는 것도 문제다. 염화칼슘은 1g 당 14g의 물을 흡수할 수 있는 뛰어난 제습제다. 그래서 도로에 물을 머금게 하고, 이렇게 머금은 물이 증발하지 않고 얼어서, 나중에 블랙아이스 현상을 유발한다. 블랙아이스는 언제 어디서 생길지 모르기 때문에 겨울철 미끄러짐 사고의 주된 원인이기도 하다. 이 외에도 도로 위 철제 구조물을 부식시키거나, 토양에 흡수되어야 할 물을 머금어 식물을 말려 죽이는 등 다양한 문제를 일으킨다.

스노6.jpg
  ▲ 염화칼슘

이러한 다양한 문제 때문에 OECD(경제협력기구)에서는 염화칼슘 사용을 자제하도록 권고하고, 선진국들도 염화칼슘 대신 다른 제설제를 사용하는 추세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여전히 염화칼슘을 주요 제설제로 사용하고 있다. 지난해 정부에서는 친환경 제설제를 20% 비율로 사용하도록 권고했지만, 대부분 지자체는 2% 또는 많아야 10% 정도만 친환경 제설제를 사용하는 중이다. 올해도 눈이 내리면, 대량의 염화칼슘이 뿌려질 예정인 셈이다.

부작용 투성이인 염화칼슘을 계속해서 사용하는 이유는 저렴하기 때문이다. 지난해 기준 염화칼슘 가격은 1kg당 약 180원 선. 350원 선인 친환경 제설제보다 두 배 가까이 저렴하고 다른 제설제보다도 훨씬 저렴한 가격이다. 그래서 2014년부터 조달청이 환경표지를 획득한 제설제만 공급하고 있지만, 여전히 전국에 중국산 염화칼슘이 도로 위에 뿌려지고 있다.

스노3.jpg

김태수 서울시 의원에 따르면, 지난 4년간(2012~2015) 서울에서만 ‘포트홀’ 관련 보수비로 83억 9,900만원을 사용했다고 한다. 저렴해서 뿌린 염화칼슘 때문에 큰 돈을 보수비로 사용하고 있는 셈. 게다가 각 운전자들이 자동차에 발생한 녹 때문에 쓰는 돈까지 합하면 피해액의 규모는 걷잡을 수 없이 커진다. 올해도 이미 많은 지자체들이 대규모로 염화칼슘을 구매해놨다고 한다. 즉 눈과 함께 수많은 염화칼슘이 도로에 흩뿌려질 예정이다. 염화칼슘으로부터 ‘내 차’라도 보호하기 위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할 때다.


yjs@carmedia.co.kr
Copyrightⓒ 자동차전문매체 《카미디어》 www.carmedia.co.kr
List of Articles

신차 할부도 ‘제1금융권’, 신용도 문제 없다

  • 등록일: 2017-04-17

【카미디어】 고정식 기자 = 그동안 신차할부를 이용하면 ‘개인신용도’가 떨어지곤 했다. 자동차 회사에서 권유한 할부 프로그램으로 차를 샀을 뿐인데, 마치 저축은행에서 돈을 빌린 것처럼 간주됐기 때문이다. 이제 이런 불편이 사라진다. 신차할부를 제1금융권 대출과 동일하게 취급하기로 했다. 금융감...

안전띠 대충 맨 車 충돌 실험... 결과는?

  • 등록일: 2017-04-17

【카미디어】 윤지수 기자 =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안전띠 부적절 착용 상황 실차 충돌 실험'이 진행됐다. 지난 13일 교통안전공단이 실시한 것으로 안전띠의 부적절한 착용 상황을 세 가지로 가정한 후 진행됐다. 결과는 최대 99.9%까지 중상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 실험은 총 세 가지 상황으로 진...

제네시스-에쿠스도 리콜 예정...다른 차 이상 없나?

  • 등록일: 2017-04-12

▲ 리콜할 것으로 보이는 현대차 에쿠스(위)와 제네시스(아래) 【카미디어】 고정식 기자 = 현대차 제네시스와 에쿠스가 조만간 리콜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가 해당 차종의 제작 결함을 발견해 지난달 28일 현대차에 “30일 이내에 리콜하라”고 통보했기 때문이다. 국토부는 이를 포함해모두 4건에 대...

현대-기아차 '세타2' 엔진 리콜... 다른 엔진 문제없나?

  • 등록일: 2017-04-07

▲ 세타2 2.0리터 직분사(GDi) 터보 엔진 【카미디어】 윤지수 기자 = 현대-기아자동차가 결국 세타2 GDi(직분사) 엔진을 리콜한다. 제작 상 결함을 인정하고 (점검 후) 엔진을 교체해준다고 한다. 세타2 GDi 엔진 중 2.0리터 터보, 2.4리터 자연흡기 엔진이 대상이며, 2.0 GDi 자연흡기 엔진과 MPi(포트 분사) 엔진 등은...

9월 시작되는 ‘디젤차 RDE 인증’...이게 뭔가요?

  • 등록일: 2017-04-04

【카미디어】 고정식 기자 = 오는 9월부터 국내 출시되는 경유차는 RDE(Real Driving Emission) 배출가스 인증을 통과해야 한다. 실험실에서 배출가스를 측정하는 게 아니라, 실제 도로를 달리면서 배출가스를 측정한다는 얘기다. 이제 5개월 밖에 남지 않았다. 그런데 실도로 배기가스 측정은 왜 하는 걸까? 어...

기아차 새 앰블렘, 'E'아니다, '후륜'이다!

  • 등록일: 2017-03-30

【일산=카미디어】 장진택 기자 = 기아자동차가 2017 서울모터쇼에서 후륜구동 스포츠 세단, 스팅어를 공개하면서 새로운 '원형 엠블렘'도 함께 공개했다. 새로운 엠블렘은 '세로 엔진에 후륜구동 방식'을 상징하며, 영문자 'E'를 통해 '익스클루시브(Exclusive, 특별함)', '익스큐짓(Exquisite, 정교함)’, '에볼루...

‘무보험차 사고’ 당황하지 마세요!...최대 3,000만원 보상

  • 등록일: 2017-03-29

【카미디어】 고정식 기자 = 교통사고로 큰 부상을 입었는데 가해 차량이 무보험차였다면? 만일 그런 불운을 겪더라도 치료비만큼은 구제 받을 수 있다. 정부가 최대 3,000만원까지 보상해준다, 금융감독원(www.fss.or.kr)이 전달하는 실용금융정보 ‘금융꿀팁’에 따르면 정부는 무보험차에 상해를 입은 피해...

기아차 새 엠블렘에 '스팅어' 찍혀 있다?

  • 등록일: 2017-03-28

【카미디어】 장진택 기자 = 기아자동차의 새 엠블렘에 대한 소문이 무성하다. 지난 1월3일 "기아차가 만들 고급브랜드, '에센시스' 어때요?"라는 제목의 기사를 올린 후 여러 곳에서 제보와 문의 전화가 이어지고 있다. '기아차 새 엠블렘'에 대해 지금까지 알게된 것들을 정리했다. 3월30일, 최초 공개! 기아차...

현대·기아, 그랜저-K7 대규모 리콜...조향 및 제동 결함

  • 등록일: 2017-03-24

【카미디어】 고정식 기자 = 국토교통부는 현대차 신형 그랜저, 신형 아반떼, 아이오닉과 기아차 신형 K7, 니로의 제동 및 조향 계통에 제작결함이 발견돼 리콜(시정조치)한다고 밝혔다. 현대차에서 제작·판매한 그랜저(IG)와 기아차에서 제작·판매한 K7(YG)은 브레이크 진공호스 제작결함으로 제동 ...

내년부터 TV 홈쇼핑 '국산차 판매' 허용

  • 등록일: 2017-03-22

【카미디어】 윤지수 기자 = 내년 3월부터 TV 홈쇼핑으로 국산차도 살 수 있게 된다. 금융위원회(이하 금융위)는 오늘(22일) 이 같은 내용의 '보험업감독규정'을 개정안을 의결했다. 다만 업계 내의 이해관계를 고려해, 1년 뒤인 2018년 3월 22일부터 시행한다. ▲ 수입차는 홈쇼핑에서 판매되기...

폭스바겐, 폴크스바겐, 훨스바근...뭐가 맞을까?

  • 등록일: 2017-03-19

【카미디어】 고정식 기자 = 헷갈린다. 토요타? 도요타? 폭스바겐? 폴크스바겐? 같은 브랜드이지만, 쓰는 것도 각각이고 부르는 것도 다르다. 그렇다면 원어민들은 어떻게 부를까? 참고로 우리나라의 외국어 표기는 현지 발음에 가깝게 적는 게 원칙이다. 홍콩 배우 '주윤발(周潤發)'을 언젠가부터 '저우룬파'라 ...

한국지엠, 스파크-말리부 결함으로 과징금 10억

  • 등록일: 2017-03-17

【카미디어】 윤지수 기자 = 한국지엠이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로부터 과징금 10억을 부과 받는다. 쉐보레 신형 말리부와 스파크에서 안전기준을 위반하는 결함이 발견돼, 각각 약 5억여원씩 과징금이 부과된다. 이와 함께 문제 차종 총 6만 6,006대도 리콜된다. ▲ 엔진 출력 저하 문제가 발...

프랑스 르노, 25년 전부터 배출가스 조작 했다고?

  • 등록일: 2017-03-16

【카미디어】 고정식 기자 = 르노마저 디젤게이트에 휩싸일까? 르노의 배출가스 조작 의혹을 조사하던 조사관들이 혐의를 입증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심지어 폭스바겐처럼 조직적인 개입의 정황까지 포착됐다는 얘기가 들린다. 소문의 진원지는 조사관들의 보고서다. 지난해 프랑스는 정부차원의 디젤차 배출...

인텔 17조원 들여 인수한 ‘모빌아이’...뭘 만들길래?

  • 등록일: 2017-03-15

【카미디어】 고정식 기자 = 17조6,000억 원 vs. 2조7,000억 원. 자동차 부품업체와 자동차 제조사의 가치는 6.5배나 됐다. 심지어 더 비싼 건 제조사가 아니라 부품업체다. 소위 ‘카메라 센서’에서 세계 최고 기술을 보유한 이스라엘 기업 모빌아이(Mobile Eye)가 인텔에 153억 달러, 우리 돈으로 약 17조 ...

한국지엠의 통큰 결정 "신형 크루즈 가격 인하!"

  • 등록일: 2017-03-08

【카미디어】 고정식 기자 = 쉐보레가 신형 크루즈의 출시 가격을 트림별로 최대 200만원까지 인하하기로 결정했다. 신차 출시 이후 가격에 대한 불만에 따른 전격 조치로, '가격 인하'라기보다는 '가격 수정'에 가까워 보인다. 생산 품질 점검을 마친 신형 크루즈는 다음 주부터 고객 인도에 들어갈 예정이다. ...

'아우스빌둥'...BMW-벤츠서 교육받고 취업하자!

  • 등록일: 2017-03-06

▲ 아우스빌둥은 실무 현장에서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프로그램이다(사진 출처 : BMW). 【카미디어】 윤지수 기자 = 독일의 현장 교육 프로그램, ‘아우스빌둥’이 국내에 도입된다. 아우스빌둥이란 실무에서 직접 일하면서 교육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매달 급여는 물론, 이수 시 학사 학위와 기업 채용 기회까지 주...

테슬라 반자율주행 중 또 사고...공사구간서 ‘쾅!’

  • 등록일: 2017-03-03

【카미디어】 고정식 기자 = 테슬라의 반자율주행 기능인 ‘오토파일럿(Auto Pilot)’으로 달리던 모델 S가 옆면으로 중앙분리대를 들이받았다. 차선인식에 실패했기 때문이다. 심지어 운전자가 주의를 기울인 상황에서도 사고를 피할 수 없었던 독특한 사례라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 사고가 ...

내달 격돌할 ‘PHEV 삼총사’ 숫자 비교... 승자는?

  • 등록일: 2017-02-28

▲ 쉐보레 볼트(Volt), 현대 아이오닉 PHEV, 토요타 프리우스 프라임(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카미디어】 윤지수 기자 = 현대-쉐보레-토요타, 한미일의 대표 車 브랜드의 자존심 싸움이 예고됐다. 내달 토요타 프리우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이하 PHEV) 공개가 예고되면서, 우리나라 PHEV 시장에서 격돌하게 된 것. 쉐보...

[심심리스트] 기름 많이 먹는 차 톱10

  • 등록일: 2017-02-28

【카미디어】 고정식 기자 = 이색 기록을 찾아 그럴싸하게 알려주는 '심심(풀이) 리스트' 첫 번째 시간으로, 친환경 따윈 남의 행성 얘기라는 듯 기름을 콸콸 들이마시는 차들을 모았다. 국내서 인증 받은 모델 중 가장 격렬하게 기름을 태우는 차 10대를 일렬로 세운 것이다. 이른바 '최악의 연비 톱(Top) 10'이...

쏘나타 스케치 본 해외 누리꾼 “그만 베껴라!”

  • 등록일: 2017-02-28

【카미디어】 고정식 기자 = 지난 일요일 현대자동차가 공개한 쏘나타 부분변경 모델의 스케치가 해외에서도 큰 화제가 됐다. 완전변경 수준으로 변신한 쏘나타의 앞-뒤 모습에 해외 누리꾼들은 멋지다는 의견도 많았다. 하지만 “뭔가를 닮았다”거나 “그만 베껴라”라는 댓글도 꽤 많았다. 쏘나타가 가장 많이 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