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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미디어】 윤지수 기자 = 티볼리 안전에 대한 국내와 해외의 평가가 엇갈렸다. 지난 2015년 우리나라에선 ‘2015년 올해의 안전한 차’에 선정될 정도로 높은 평가를 받았지만, 유럽 'NCAP(신차 평가 프로그램)' 충돌 테스트에서는 겨우 별 세 개를 받는 데 그친 것이다. 이에 쌍용자동차는 이유를 분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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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난 2015년 티볼리는 KNCAP(한국 신차 평가 프로그램)의 실험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지난 2015년 티볼리는 국토교통부가 실시한 2015 자동차 안전도 평가에서 별 다섯 개를 받으며 최고 등급인 1등급을 받았다. 특히 충돌 안전성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는데, 거의 대부분의 분야에서 우수 판정을 받아, ‘2015년 올해의 안전한 차’로 선정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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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올해 유럽에서 실시된 충돌 실험에서 티볼리는 별 다섯 개 중 세 개를 받는 데 그쳤다.

그런데 최근 실시된 유로 NCAP의 실험에선 전혀 다른 결과가 나왔다. 티볼리는 별 다섯 개 중에서 겨우 별 세 개만을 받았을 뿐이다. 올해 충돌 실험을 실시한 차 중 피아트 티포, 스즈키 이그니스, 스즈키 발레노 등과 함께 가장 낮은 점수를 받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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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티볼리 40% 오프셋 충돌 테스트 결과

티볼리는 시속 64km로 앞부분의 40%만 충돌시키는 ‘40% 오프셋 충돌 테스트’에서 운전자의 가슴보호가 ‘미흡(MArginal)’하다는 평가를 받았고, 시속 50km로 앞부분을 모두 충돌시키는 실험에서는 뒷좌석에 대한 보호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도 충돌 중 실내 공간은 잘 유지됐다는 평가다. 아래는 유로 NCAP의 안전 실험 영상이다.

>>> 유로 NCAP 티볼리 충돌 테스트 영상

티볼리 에어(해외명 티볼리 XLV)도 별 세 개로 같은 평가를 받았으며, 긴급 제동 장치 등으로 구성된 세이프티 패키지가 들어간 티볼리와 티볼리 에어는 별 네 개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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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올해 실험에서 현대 아이오닉은 최고점을 받았다.

한편, 유로 NCAP의 올해 충돌 테스트에서 현대 아이오닉은 별 다섯 개를 받으며 최고 등급을 받았다. 기아 니로는 별 네 개를 받았고, 세이프티 패키지가 들어간 모델은 별 다섯 개로 최고점을 받았다. 이 외에 아우디 Q2,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 푸조 3008, 토요타 프리우스 등도 최고 등급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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