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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미디어】 윤지수 기자 = 티볼리 안전에 대한 국내와 해외의 평가가 엇갈렸다. 지난 2015년 우리나라에선 ‘2015년 올해의 안전한 차’에 선정될 정도로 높은 평가를 받았지만, 유럽 'NCAP(신차 평가 프로그램)' 충돌 테스트에서는 겨우 별 세 개를 받는 데 그친 것이다. 이에 쌍용자동차는 이유를 분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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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난 2015년 티볼리는 KNCAP(한국 신차 평가 프로그램)의 실험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지난 2015년 티볼리는 국토교통부가 실시한 2015 자동차 안전도 평가에서 별 다섯 개를 받으며 최고 등급인 1등급을 받았다. 특히 충돌 안전성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는데, 거의 대부분의 분야에서 우수 판정을 받아, ‘2015년 올해의 안전한 차’로 선정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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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올해 유럽에서 실시된 충돌 실험에서 티볼리는 별 다섯 개 중 세 개를 받는 데 그쳤다.

그런데 최근 실시된 유로 NCAP의 실험에선 전혀 다른 결과가 나왔다. 티볼리는 별 다섯 개 중에서 겨우 별 세 개만을 받았을 뿐이다. 올해 충돌 실험을 실시한 차 중 피아트 티포, 스즈키 이그니스, 스즈키 발레노 등과 함께 가장 낮은 점수를 받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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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티볼리 40% 오프셋 충돌 테스트 결과

티볼리는 시속 64km로 앞부분의 40%만 충돌시키는 ‘40% 오프셋 충돌 테스트’에서 운전자의 가슴보호가 ‘미흡(MArginal)’하다는 평가를 받았고, 시속 50km로 앞부분을 모두 충돌시키는 실험에서는 뒷좌석에 대한 보호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도 충돌 중 실내 공간은 잘 유지됐다는 평가다. 아래는 유로 NCAP의 안전 실험 영상이다.

>>> 유로 NCAP 티볼리 충돌 테스트 영상

티볼리 에어(해외명 티볼리 XLV)도 별 세 개로 같은 평가를 받았으며, 긴급 제동 장치 등으로 구성된 세이프티 패키지가 들어간 티볼리와 티볼리 에어는 별 네 개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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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올해 실험에서 현대 아이오닉은 최고점을 받았다.

한편, 유로 NCAP의 올해 충돌 테스트에서 현대 아이오닉은 별 다섯 개를 받으며 최고 등급을 받았다. 기아 니로는 별 네 개를 받았고, 세이프티 패키지가 들어간 모델은 별 다섯 개로 최고점을 받았다. 이 외에 아우디 Q2,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 푸조 3008, 토요타 프리우스 등도 최고 등급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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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미디어】박혜성 기자 = 카허 카젬 한국지엠 사장은 끝내 "(한국지엠이) 철수하지 않는다"는 확답을 내놓지 않았다. 카젬 사장은 국정감사에서 한국지엠 철수를 놓고 수차례 질문을 받았지만 "경영 정상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지속 가능한 모델 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원론적인 말만 되풀이했다. 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