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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미디어】 신동빈 기자 = 2015 상하이모터쇼가 시작됐다. 현지시각으로 4월 20일과 21일 이틀 간의 언론공개행사를 시작으로 29일까지 중국 상하이 국제전시장에서 열린다. 규모가 엄청나다. 축구경기장 50개 넓이에 2천 여개 업체가 1,345대의 자동차를 전시한다. 이중 세계 최초로 공개되는 자동차는 어림 잡아 100여 종, 글로벌 브랜드는 물론, 중국 로컬 브랜드들도 신차 공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번 모터쇼는 SUV의 인기가 높은 중국 자동차 시장을 고려, 새로운 SUV가 대거 선보일 예정이다. 중국은 연 2천만대 이상의 자동차가 판매되는 세계 최대의 자동차 시장인 만큼 전 세계 자동차 회사들의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뜨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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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로컬 SUV 전문 회사인 '하발'. 부스를 3층으로 쌓아 올렸다


작년 중국 내 SUV 생산대수는 430만대를 넘어 전년대비 36%가 넘는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이에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은 앞 다퉈 새로운 SUV를 선보인다. 메르세데스-벤츠는 GLK의 후속으로 알려진 쿠페형 SUV ‘GLC’를 공개한다. 혼다는 개발부터 생산까지 모두 중국에서 이뤄지는 ‘중국 밀착형’ SUV 콘셉트카를 선보일 예정이다. 볼보는 고급 SUV 시장을 겨냥한 XC90의 럭셔리 버전 ‘XC90 엑설런스‘를 부스에 올린다. 짐칸과 뒷좌석이 분리됐고, 퍼스트 클래스를 방불케 하는 뒷좌석이 특징이다. 현대차는 지난 3월 국내 출시한 ’올 뉴 투싼‘을 기반으로 중국시장에 맞게 새로 만든 ’올 뉴 투싼(全新途胜, 추웬신투셩)‘ 콘셉트카를 공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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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제공인 모터쇼는 아니지만, 웬만한 국제모터쇼보다 관심이 높다. 세계적인 언론에 싸여 인터뷰 중인 메르세데스-벤츠 디터 제체 회장


모터쇼의 또 다른 주인공 친환경 자동차도 대거 등장한다. 폭스바겐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인 ‘C 쿠페 GTE’ 콘셉트카를 세계 최초로 공개한다. 시트로엥은 ‘에어크로스’ 콘셉트카를 내놓는다. 1.6리터 가솔린 엔진에 전기모터를 붙여 연비(유럽기준)가 58km/l를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BMW는 첫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X5 x드라이브 40e’를 부스에 올린다. 전기모터만으로 31km를 달릴 수 있고 유럽기준 연비가 30.3km에 달한다. 푸조는 고성능 하이브리드카 ‘308R’을 공개한다. 1.6리터 엔진에 두 개의 전기모터가 사용됐고, 모터 힘만으로 최고시속 250km에 도달한다.


스포츠카 브랜드도 모터쇼장을 빛낸다. 맥라렌은 뉴욕오토쇼에서 공개된 570S에 이어 엔트리급인 540C를 부스에 올린다. 911 카레라 쿠페와 경쟁하게 될 540C는 가장 저렴한 맥라렌이 될 전망이다. 맥라렌의 이름 짓는 방법으로 미뤄볼 때, 최대출력이 540마력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맥라렌 외에도 페라리와 포르쉐, 벤틀리 등이 중국의 부호들에게 손짓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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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로컬브랜드들의 전시 방법도 사뭇 세련돼 졌다


중국 현지 브랜드는 이전과 다르게 모터쇼 활용방법을 터득한 모습이다. 글로벌 회사들처럼 개막 전부터 티저이미지를 연이어 공개하며 기대감을 키워왔다. 창안자동차는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4.1초만에 도달하는 4도어 쿠페를 공개한다. 쿠오로스3로 유럽에서 NCAP 안전도 테스트에서 별5개를 받은 쿠오로스(Qoros)는 새로운 SUV ‘쿠오로스2’를 공개한다. 중국 BYD는 ‘두 얼굴’ 전략에 따라 만든 중형 SUV ‘송’과 ‘유안’을 부스 위에 올린다. 이 외에 상하이자동차와 둥펑자동차 등 10개 이상의 현지 브랜드가 신차와 함께 중국 자동차 기술을 뽐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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